의결기관으로서 하는 일
정읍시의 법률이라고 할 수 있는 조례를 만들고(제정), 변경(개정),하거나 폐지하는 일을 합니다.
각종 조례가 공포되면 모든 정읍시민은 이를 지켜야 합니다.
또한, 정읍시민이 내는 세금으로 정읍시 살림살이가 규모 있게 짜여졌는가를 심의하고 확정하는 일을 합니다.
법령에 규정되어 있지 않는 사용료, 수수료, 분담금, 지방세 등 을 부과하고 걷어(징수)들이는 일을 합니다.
정읍시민의 간절히 바라는 의견을 접수하고( 청원과 진정) 처리하는 일을 합니다.

조례는 무엇일까요?
조례는 자치단체의 사무와 관련된 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지방의회의 의결로 법령의 위임된 범위안에서 조례로 제정, 개정, 폐지할 수 있습니다.

예산은 무엇일까요?
자치단체의 한해 살림살이 예정표로써 집행기관의 장이 예산안을 제출하면 의회에서는 세밀하게 검토하여 심의, 확정한 후 그 예산안을 집행기관에 이송하여 집행기관의 장이 집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감시감독기관으로서 하는 일
행정사무감사
정읍시청에서 한해동안 시민을 위해 일을 잘하였는지를 확인하고 잘못한 일을 바로 잡기 위하여 매년 제2차 정례회 기간중에 9일 이내의 기간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합니다
행정사무조사권
시의회는 정읍시청에서 하는 행정사무중 특정사안에 관하여 필요한 때에는 의회의 의결로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청원의 수리 및 처리
시민이 시청에 관한 희망사항이나 개선 사항을 의원의 소개로 서면제출하면 시의회는 의견을 첨부하여 시청의 관계기관 등에 건의하는 일을 합니다.